다자녀 혜택의 기준이 기존 3자녀에서 2자녀로 완화된다고 합니다. 저출산 문제의 해결과 양육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준을 낮춘 건데요. 3자녀 가정 보다 2자녀 가정이 훨씬 많을 거라 혜택 받는 가정이 상당히 많으실 것 같습니다. 2명 다자녀 혜택 종류 확인해 보시고 놓치지 말고 혜택 받아보세요.
2명 다자녀 혜택 종류
1. 공공주택 다자녀 특별공급 청약 가능 (23년 11월) - 국토교통부
자녀수가 많은 가구가 넓은 면적의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할 수 있도록 적정 공급면적의 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. 무주택 구성원이라면 일반 공급과 청약 경쟁 없이 분양 및 임대주택을 특별, 분양 전환 공공 주택 등 1차례 우선 공급받을 기회를 갖게 되는데요. 출산 자녀 1인당 10%의 포인트만큼 완화된 소득 및 자산 기준을 적용하여 내 집 마련의 기회를 더 많이 갖게 될 것 같습니다.
2. 차량 구입 시 취득세 면제·감면 - 행정안전부
현재는 3자녀 이상 양육하는 가구에서 양육 목적으로 자동차를 취득시 취득세 면제 및 감면 중인데요. 2명 다자녀 완화된 기준으로도 자동차 취득세 면제 및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할인은 140만 원까지 받을 수 있고, 취등록세가 140만 원 이하라면 전액 면제되게 됩니다.
3. 문화시설 이용료 할인 - 문화체육관광부
다자녀 우대카드 기준이 변경되어 국립극장, 박물관 등의 문화시설 이용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가족관계증명서 등도 증빙서류로 허용할 예정이라고 하고, 영유아 동반자 우선 입장가능한 '신속처리제(패스트트랙)'의 도입도 검토 중이라고 하네요.
4. 초등돌봄교실, 아이돌봄서비스 - 교육부, 여가부
초등돌봄교실의 경우 더 많은 대상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대상을 확대하고, 아동돌봄서비스의 경우 본인부담금을 자녀수에 따라 추가로 할인을 해준다고 합니다. 돌봄의 부담과 경제적인 부담도 덜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.
5. 초중고 교육비 지원 - 교육청, 지자체
2자녀 가구 혹은 첫째 자녀부터 지원하는 방향으로 결정되었다고 합니다.
6. KTX, SRT 철도 운임 할인
약 30%의 철도운임이 할인됩니다. 다자녀행복 가족정보 인증으로 별도의 증빙서류 제출 또는 역방문 없이 '다자녀 행복' 할인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.
7. 전기, 도시가스 등 지원
전기, 도시가스, 난방비 등 공공요금의 일정 한도 내 지원이 이루어집니다. 전기요금은 가족관계증명서 및 구비서류 확인 후 전기요금 할인 혜택을 월 전기요금의 30% 받을 수 있고, 도시가스 요금도 원 도시가스 사용요금이 경감금액 보다 작은 경우에 기본요금을 제외한 요금만큼만 경감하며, 주민센터에서 신청서 작성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8. 국민연금 출산 크래딧 - 복지부
2008년 1월 1일 이후에 출산 또는 입양으로 둘째 자녀 이상인 가구 중 일정기간 국민연금 가입자나 가입자였던 사람에게 최장 50개월까지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준다고 합니다.
9. 출산축하금
자녀 출산 시 출산축하금을 지원하고 있고, 자녀가 많을수록 축하금의 금액은 증가합니다. 거주하는 지역의 정확한 출산 축하금은 '아이사랑 홈페이지'에서 확인해보세요.
10. 공영주차장 50% 감면(서울)
2자녀 이상인 서울 시민들은 서울 시내 공영주차장을 50% 할인된 반값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이 외에도 서울캠핑장 등 가족 자연체험 시설 이용 시 30%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.
11. 다자녀 우대카드
각각의 지자체마다 다자녀 우대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. 발급받으면 지하철 무료 이용, 주차비, 놀이공원, 음식점 등에서 요금할인 및 요금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.
2자녀 다자녀 혜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 각각 시행하는 시기가 달라 혼동스러울 수 있는데요. 해당되시는 가정은 각 사이트 체크하시고 내용도 꼼꼼히 확인하셔서 혜택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.